아동의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관리 및 또래와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고려하여,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의 실제 내용은 식사, 배변, 수면 및 청결, 절제, 질서, 예절, 형동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각 영역별 지도내용과 지도 시 유의사항, 지도활동의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배변습관지도
배변습관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훈련시기를 파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8~24개월 사이에 영아들은 방광과 항문의 괄약근을 통제할 수 있는 생리적 능력을 갖게 된다. 대소변에 대한 의사가 분명해지면서 욕구를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변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혼자서 설 수도 있고 소변 간격이 2시간 이상이 되면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시작할 수 있다(조운주. 최일선, 2004). 배변훈련을 시작한 다음에는 대변과 소변을 칭하는 말(예: 응가, 쉬)을 가르쳐 주어 대소변 욕구를 느낄 때 유아가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음에는 유아용 변기를 이용하여 장난감처럼 친해지는 단계를 거치고, 유아의 배변 리듬을 파악하여 하루에 3~4번 규칙적으로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보게 하는 단계로 진행한다. 대체로 24~30개월이 되면 방광의 조절능력 발달로 인해 소변이 마려울 때 어느 정도 참을 수 있게 되어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볼 수 있다. 30~36개월이 되면 밤에 소변을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조절능력이 향상된다. 그러나 방광 및 항문의 통제능력에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배변훈련의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일찍 배변훈련을 시작하였다고 해서 반드시 빨리 대소변을 가리게 되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대소변을 잘 가리던 유아도 신체적· 심리적 · 환경적 요인에 따라 간혹 실수를 할 수 있다. 더욱이 강압적인 훈련은 스트레스가 되어 유아의 성격형성이나 정신건강에 좋지 않다. 프로이트는 배변훈련 시 지나치게 유아를 통제하면 인색하거나 결벽적인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 에릭슨도 유아 스스로 대소변을 가릴 때 칭찬으로 격려하면 자율성이 발달하지만 지나치게 엄격한 훈련은 수치심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가 배변 시 실수를 하여도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하고 스스로 배변을 통제하면서 만족갑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영유아 보육 · 교육기관에서 또래들과 함께 배변훈련을 시작하는 것은 영유아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 배변습관 지도의 내용
· 규칙적으로 대소변을 본다.
· 대소변 욕구를 느낄 때 언어적으로 표현한다.
· 화장실에 있는 용기들의 정확한 사용법(에: 물 내리는 법 등)을 안다.
· 배변 후 반드시 손을 씻는다.
· 화장실을 깨끗이 사용한다.
· 휴지를 아껴 쓰고, 사용한 휴지는 휴지통에 버린다.
▶ 배변습관 지도 시 유의사항
· 영아가 변기 사용에 거부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훈련을 지나치게 서두르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 배변 실수를 할 때는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실수를 하면 다른 유아들이 눈치채지 않게 처리해 주고 나 서 괜찮다고 안정시킨다.
· 3세 이하의 유아들은 활동 전후 등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갈 수 있도록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 유아가 놀이에 몰두하면 실수할 수 있으므로. 유아의 표정을 관찰하여 화장실에 다녀온 후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유아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 유아 스스로 입고 벗기 편한 옷을 입히며, 실수에 대비하여 여벌 옷을 넉넉히 준비한다.
· 유아가 가치혼란이나 욕구불만을 느끼지 않도록 가정(혹은 기관)에서도 연계하여 배변훈련을 실시하도록 한다.
▶배변습관 지도활동의 실례
▷ 활동명 : 변기의 사용
▷ 준비물 : 변기의 자세한 그림, 폐품을 이용하여 만든 변기, 인형
▷ 활동내용 :
1. 화장실에 가서 그곳에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2. 그림(변기의 자세한 그림)를 보며 각 부분에 대해 말해 본다.
"이것의 이름은 무엇이지?"
"이것은 어떻게 사용할까?"
3. 변기를 사용할 때 어떻게 하는지 인형과 폐품으로 만든 인형을 이용해서 말해본다.
"변기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여기 인형과 변기 장난감을 가지고 한번 해 볼 수 있니?"
4. 남자와 여자에 따라 왜 변기의 사용방법이 다른지, 소변이나 대변을 보고 왜 물을 내려야 하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남자 친구와 여자 친구는 변기를 사용할 때 다를까?"
"소변이나 대변을 본 다음에는 왜 물을 내려야 할까?"
5. 상자나 의자를 이용하여 만든 변기를 가지고 역할놀이에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