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사습관 지도
아동기는 성장과 발육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운동기능의 발달로 신체활동량이 많은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발달과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여, 이를 위해 무엇보다 바른 식사습관이 중요하다. 올바른 식사습관을 형성하면 식사과정에서 정서적인 만족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사회성과 정서의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이 시기에 형성된 식사습관이나 음식에 대한 기호는 일생 동안 지속되어 영양섭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다루어져야 하는 식사습관 지도에는 음식에 대한 기초, 음식에 대한 태도, 식사예절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아동기에 올바른 식사습관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서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조운주 · 최일선, 2004). 12개월부터 만 2세 사이의 유아는 혼자서 먹으려고 하기 때문에 스스로 먹는 연습을 시작할 수 있으며,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하루 3번 식사하는 것을 지도할 수 있다. 만 2세가 되면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만 2~3세 유아는 활동량이 증가하여 음식에 대한 흥미가 생기고 식사태도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만 4~5세가 되면 친구나 성인과 대화하며 식사를 할 수 있고 올바른 식사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므로 식사 시 지켜야 할 규칙이나 예절을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는 아동에게 점진적으로 새로운 음식을 제공하고 사용하기 쉬운 도구를 제공하며, 아동이 좋아하는 조리방법과 아동의 소화력을 고려하여 적합한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식사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식사습관 지도의 내용
· 식사 전에 손을 씻는다.
· 식사 전에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다.
· 기쁘고 즐거운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한다.
·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먹는다.
·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다.
· 음식을 적당량 먹는다.
· 음식을 입에 넣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 돌아다니지 않고 식사한다.
· 음식을 깨끗이 먹는다.
· 식사 후 자기 그릇은 스스로 정리한다.
· 식사 후 이를 닦는다.
▶ 식사습관 지도 시 유의사항
· 아동의 발달 수준과 건강 및 기분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지도한다.
· 아동의 식욕이 쉽게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 즐겁게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므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 성인이 지나치게 강요하거나 간섭하지 않는다.
· 지속적으로 음식을 먹지 않고 장난하고 딴짓을 할 때에는 아동의 의견을 묻고 그릇을 정리하도록 한다.
· 간식시간은 15분, 식사시간은 30분 내외로 지도하는 것이 좋으나 개별 아동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지도한다.
· 직접적인 지도방법뿐 아니라 관련 동화나 시청각 자료를 보고 이야기 나누기, 토의, 견학 등의 활동을 통해 아동 스스로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아동에게 모델이 되는 성인이 스스로 올바른 식사습관을 실천하다.
· 가정과 연계하여 식사습관 지도를 일관성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식사습관 지도활동의 실례
▶활동목표 : 음식을 골고루 먹는 습관을 기른다.
▶준비물 : 동화책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여러 가지 음식 사진, 도화지, 사인펜과 색연필
<동화내용> 조그맣고 아주 웃기는 여동생 롤라와 편식하는 습관을 고쳐 주는 오빠 찰리의 기발한 상상력, 롤라는 편식하는 습관이 지나쳐 당근과 콩, 감자, 버석, 달걀, 소시지, 꽃양배추, 양배추, 바나나, 오렌지, 사과, 밥, 치즈, 생선튀김 그리고 특히 토마토는 절대 안 먹는다고 버틴다. 오빠는 "그거 참 잘됐네"라고 하면서 바다얌냠이, 으깬 감자는 구름보푸라기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물론 이런 음식들이 오게 된 장소도 그럴듯하게 상상력을 동원해 설명해 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여동생은 오빠의 상상의 세계에 심취되어 마침내 토마토를 먹겠다고 한다. 놀란 오빠가 웬일이냐고 묻자 그것은 토마토가 아니라 달에서 가져온 '달치익쏴아'라고 말하며 신나 한다.
▶활동내용 :
1. 아동에게 토마토 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인지 묻고, 먹어 본 적이 있는지, 맛은 어떤지, 좋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 눈다. " 이것이 무엇이지? 먹어 본 적은 있지? 맛은 어때? 토마토를 좋아하니?"
2. 토마토를 절대 안 먹는 롤라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동화책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3. 어떻게 해서 롤라가 토마토를 먹고 싶어졌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롤라가 먹기 싫어하는 음식이 무엇이었지?"
" 롤라는 어떻게 해서 토마토를 먹고 싶어졌을까?"
4. 아동에게 자신이 먹기 싫은 음식이 무엇인지 이야기 한다. 이대 여러 가지 음식 사진을 활용한다.
5. 아동에게 자신이 먹기 싫은 음식에 다른 재미난 이름을 지어 주자고 말하고 서로의 생각을 함께 이야기 나눈다. 이때 상 상력이 풍부한 대답을 강화해 준다.
"먹기 싫은 음식에 어떤 재미난 이름을 지어 줄까?"
6. 도화지에 자기가 싫어하는 음식을 그리고, 그림 위 제목 부분에 '○ ○ ○'라고 적어본다.